장애인복지법

장애분류별 장애등급 결정기준 - 언어장애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5-26 14:17 조회609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언어장애의 정의

언어장애란 언어발달이 같은 나이 또래에 비하여 느린 속도로 이루어 지는 경우를 말한다. 언어발달지체는 정신지체, 자폐증, 청각장애, 뇌신경 손상, 또는 심각한 교육환경상의 문제 등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특별히 어떤 아동의 경우 외관적으로 보면 눈에 띄게 신체적 이상은 없는데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왜나하면 이 아동은 나름대로 무엇인가를 말을 하려 하나, 어떠한 이유에서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능력이 자신의 연령 아동과 비교하여 너무 낮기 때문이다. 영화 “레인 맨”에서의 자폐 환자인 형(더스틴 호프만)이 성인이지만 동생(톰 크루즈)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특수장애 즉 정신지체, 자폐 아동의 거의 대부분이 언어장애를 동반하여, 청각장애나 구개파열 아동도 언어문제를 가질 수 잇다. 이에 반하여 지능이나 사회성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은 경우는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disirders)라고 한다.

>> 언어장애의 종류

0 구음장애

-구내음

언어구성기제에 있어서 내적언어는 정확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외적 언어를 형성하는 구음기관의 형태이상이나 운동부전이 있으면 언어조절에 장애를 일으킨다. 구내음의 원인은 구순, 치열, 혀, 구개, 인구 등의 기형이나 손상 및 신경마비에 따른 기질적인 원과 구음기술의 발달지체에 따른 기능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중추성 구음장애

발음에 관련되어 있는 운동지배 신경중추, 핵, 말초신경계의 질환에 기인하는 발음운동의 장애 마비이며, 근육성 질환에 기인하는 것도 있다. 즉 뇌혈관 장애, 뇌종양, 신경계의 외상, 염증, 변성, 선천성 기형, 중독 및 대사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0 리듬장애

-속화증

발음하려는 의욕과 언어운동능력 사이의 불균형에 의한 언어의 발육지연, 조급한 성격, 주의력 산만 등이 원인이 된다. 유아기를 지나서 나타나며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증가한다. 음치인 경우도 있고 단순한 멜로디로 노래 부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정한 음에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동일어음에서도 어느 때는 바르게, 어느 때는 틀리게 발음 하는 점이 구내음과 쉽게 구별되며, 말더듬과 다른 점으로는 음의 반복으로 있어도 말더듬처럼 경련성의 반복이나 강직성의 저지는 없다는 것이다. 이 질환은 환자 자신이 그 증상을 의식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말더듬

말을 시작할 때 혹은 도중에 호흡, 도중에 호흡, 발성 및 구음에 관계되는 기관에 경련을 일으켜서 유창한 발음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어느 정도의 비유창성은 소아에게 종종 볼 수 있지만 특히 기이하게 생각되리만큼 빈번한 경우에는 병적인 것이다. 원인은 정상인에서 볼 수 있는 비유창성으로부터 발병하며, 신체적인 장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유창하게 말하려고 애씀으로서 나타나는 하나의 회피반응이다.

언어발달의 완성단계인 3~5세에 많이 나타나는 말의 유창성을 막는 현상으로서 말소리나 음절이 반복, 연장되거나 막히는 것을 아동 자신이 인식하고 그로 인해 말에 대한 공포심을 갖게 되면 말더듬을 회피하려는 노력이 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나게 된다. 입술, 얼굴, 근육의 뒤틀림, 고개, 턱의 좌우상하로의 격렬한 움직임, 나아가서는 어깨, 허리를 꼬는 현상까지 나타나게 된다.

0 실어증

언어를 주관하고 있는 뇌의 부분에 이상이 생기면 언어를 이루는 문법적, 의미적, 인식론적 기능이 지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언어표현 또는 언어이해가 어려워지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언어표현 전체를 상실하게 된다. 이렇게 중추신경인 뇌의 기능장애 또는 기능상실에 의한 언어장애를 ‘실어증’이라고 한다.

실어증에는 언어의 표현이 불가능한 표출성 실어증, 언어의 이해가 불가능한 수용성 실어증, 언어의 회상이 불가능한 건망성 실어증, 언어 및 표현이 복합적으로 불가능한 표출수용성 실어증이 있다.

0 음성장애

음성장애는 음성의 요소가 되는 음의 고저, 강도 및 음색을 기준으로 하여 구분할 수 있다. 음의 고저상의 장애란 음조에 있어서의 이상,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은 음성, 단조로운 음성 또는 기이한 음성 등을 말하며, 음의 강도상의 장애란 음성이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음색상의 장애는 음성장애 중 가장흔히 볼 수 있으며, 가장 복잡한 양상을 가지는 것으로 음향적 요소 혹은 발상적 요소의 이상에 의해 초래된다.

>> 언어장애 판정기준

장애등급

장애정도

3급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을 잃은 사람

4급

음성•언어만으로는 의사소통을 하기 곤란할 정도로 음성 또는 언어기능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사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삼각산손해사정 | 서울 강북구 도봉로 328 가든타워빌딩 919호 | 사업자 등록번호: 694-03-00669

대표자: 박종채 | TEL: 02-902-4972 | H.P: 010-2667-8635 | 손해사정업등록증 등록번호 : 제 B0000522 호

Copyright © 2021 삼각산손해사정. All rights reserved.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